1. 과학적인 마음에는 가설을 세우고 새로운 것을 채택하는 것까지 포함된다. 따라서 과학 체계는 본질적으로 변화 가능하다. 2. 반면에 전 현대적인 비과학적인 마음은 과학적인 마음과 완전히 동일한 사고과정이지만 그 체계는 본질적으로 닫쳐있다. 3. 현대적인 학교로 전환될 때, 처음에는 언어적 사고 형태, 그 후에는 논리수학적이며, 개인 내적인 사고 형태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4. 나는 이러한 지능이 서로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한 지능을 습득했다고 다른 지능을 습득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5. 쓰기의 출현과 관련하여 소크라테스는 선언했다. "이 발명으로 사람들은 자기 기억을 무시하게 되었고, 사람들의 마음에 망각이 생겼다. 자신의 내부적인 능력이 아닌 외부적인 상징을 ..
1. 언어적 기억력과 특정한 형태에 따라 분류하는 능력, 그리고 특정한 정보 접근 능력을 사용하는 능력에는 학교 교육이 효과가 있을 수 있다. 2. 자발적으로 이런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3. 의미하는 바('소금을 달라')와 실제 말로 표현되는 것('소금을 주실 수 있으십니까?') 사이에 구별이 가능하다는 것을 배운다. 4. 심지어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사람을 알게 되고, 이때 대인관계는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특징을 갖게 된다. 5. 콜의 연구팀은 이 부족에서 고도의 문해력을 가지고 있어도 그것이 광범위한 인지적 결과들을 만들어 내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놀랐다. 6. 언어에 대한 민감성 차이는 문해력 자체가 아니라 학교에 다니는 지로 결정된다. 7. 맥락을 잘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