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에 의해 인간 잠재력이 완전히 왜곡되거나 억압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2. 우리 사회는 백치천재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 거의 없을 정도로 '순수' 지적 능력에 관심이 없다. 3. 다중지능 이론은 다면적 요인 mulfifactorial point이라는 관점과 어떻게 다른다? 우선 후자는 일반적이며 수평적인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4. 몇 가지 요인들은 실제로 기억이나 지각처럼 수평적인 형태이기 때문이다. 5. 촘스키 연구에서 극단적으로 나타난다. 아동은 행동하는 일반적은 기계적인 장치로 간주된다. 발생학으로부터 빌려온 지적 성숙 모델을 제시한다. 6. 거츠. "마음은 심지어 비유적인 '장소'도 아니다. 반면에 체스판, 승강장, 학자의 책상, 판사의 의자. 등은 마음의 장소들 중에 ..
1. 아이는 사건 구조화 수단을 쉽게 받아들인다. 가령 펜을 들고 트럭을 그리라고 하면 "부릉부릉" 하고 말한다. 이는 팬을 트럭으로 변환한 것. 2. 두 번째 파동은 유추적 도식화 analogical mapping 혹은 위상기하학적 도식화 toppological mapping 부르는 과정으로, 3세가량에 나타난다. 3. 대략 4세에 시작되는 다음 단계에는 디지털 도식화 digital mapping 혹은 양적 도식화 quantitative mapping라는 파동 발달 단계에 따라 하나의 배열 내 요소들의 수를 정확히 맞히려고 한다. 4. 대신, 동작을 정확하고 올바르게 묘사하려 함으로써 음조와 뉘앙스의 결정적 측면은 놓칠 수 있다. 5. 기호 상징화는 초기 상징화의 파동과는 구분된다. 우선 기호를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