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음과 두뇌에 관한 연구들은 인간이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하는가를 알려줄 것이다. 지식을 습득하고 표현하는데 서로 다른 방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교육은 학교 그 이상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교육은 학교라는 공식적인 기관이 생겨나지 전부터 이루어졌고 3. 나는 교육이 동기, 정서, 사회적•도덕적 관습과 가치를 포함하는 더 넓은 시도라고 생각한다. 4. 진실, 아름다움, 선함. 이것이 세상을 배우고 이해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5. 동서고금을 통하여 교육의 두 가지 목표는 어른의 역할을 모델화하는 것과 문화적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6. 오히려 이 일에 적절하게 자원을 배분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중국과 쿠바는 문맹 퇴치를 최우선 과제로 두었고, 문맹률을 떨어뜨릴 수 있음을 입증했다..
1. 좌절감을 느끼기도 한다. 교육자들이 도구적인 부분이나 일시적인 부분에 초점을 두고 쓴 글에 염증을 느낀다. 2. 가장 중요한 질문. 교육의 목적, 즉 모든 사회가 젊은이들의 교육에 재정적, 인적자원을 쏟아붓는 이유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3. 교육에 활력을 불어넣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 바로 진실, 아름다움, 선함이다. 4. 미국인들 두 명 중 한 명, 특히 과학교사들 중 20%가 진화론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5. 홀로 코스터에 대해서도 스웨덴의 고등학생 중 1/3이 그런 사건은 일어난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 6. 미국 학생의 10~20%가 나치의 인종말살 정책에 대해 옳지 못한 일이라고 선뜻 말하지 못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