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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적인 마음에는 가설을 세우고 새로운 것을 채택하는 것까지 포함된다. 따라서 과학 체계는 본질적으로 변화 가능하다. 
2. 반면에 전 현대적인 비과학적인 마음은 과학적인 마음과 완전히 동일한 사고과정이지만 그 체계는 본질적으로 닫쳐있다. 
3. 현대적인 학교로 전환될 때, 처음에는 언어적 사고 형태, 그 후에는 논리수학적이며, 개인 내적인 사고 형태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4. 나는 이러한 지능이 서로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한 지능을 습득했다고 다른 지능을 습득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5. 쓰기의 출현과 관련하여 소크라테스는 선언했다. "이 발명으로 사람들은 자기 기억을 무시하게 되었고, 사람들의 마음에 망각이 생겼다. 자신의 내부적인 능력이 아닌 외부적인 상징을 통해 기억을 할 것이다"
6. 1980년 당시 세계은행 총재였던 로버트 맥나마라. "발달은 국민 총생산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경제적 진보가 아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개인이 타고난 가능성을 실현시키는 인간 발달을 의미한다."
7. 로마클럽의 회장 아우렐리오 피제이. "해결책은 우리 자신 안에서만 가능하다. 우리의 잠자고 있는 가능성을 깨워서 지금부터 지능적으로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8. 현대적인 학습은 문제 형성과 분류화다. 그 주요 특성은 통합, 종합, 그리고 시야의 확장이다. 관습적인 가성에 비판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9. 모든 인간의 자유로운 지능 역시 신의 지능과 꼭 닮아있다. 
10. 중요한 것은 다른 아이들과 경쟁이 아닌, 매주 자신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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