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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는 사건 구조화 수단을 쉽게 받아들인다. 가령 펜을 들고 트럭을 그리라고 하면 "부릉부릉" 하고 말한다. 이는 팬을 트럭으로 변환한 것. 
2. 두 번째 파동은 유추적 도식화 analogical mapping  혹은 위상기하학적 도식화 toppological mapping 부르는 과정으로, 3세가량에 나타난다. 
3. 대략 4세에 시작되는 다음 단계에는 디지털 도식화 digital mapping 혹은 양적 도식화 quantitative mapping라는 파동 발달 단계에 따라 하나의 배열 내 요소들의 수를 정확히 맞히려고 한다. 
4. 대신, 동작을 정확하고 올바르게 묘사하려 함으로써 음조와 뉘앙스의 결정적 측면은 놓칠 수 있다. 
5. 기호 상징화는 초기 상징화의 파동과는 구분된다. 우선 기호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2차적 능력인데, 다른 상징체계를 참고하는 것을 말한다. 
6. 기호법은 명백히 해당 문화에서 비롯된다. 어린 학습자에게 직접적으로 바로 적용되는 기호화된 정보의 수단인 상징화의 경로 channel를 만든다.
7. 아동은 극단적으로 문자에 얽매이게 된다. 아들은 관습에서 벗어난 것들을 배제한다. 이 때문에 아동들이 하는 작업들은 자유롭게 특이한 이전 것들에 비해 평범하고 재미없어 보일 수 있다. 
8. 독창성 창의성의 불꽃은 소수의 몇몇 사람들에게만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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