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46~114

 

스틸니스

 

고요함의 힘은 생각보다 엄청납니다. 아무리 거대한 쓰나미라고 해도 그저 바다의 표면에 불과합니다. 반면 심해는 깊고 고요하죠. 변화무쌍한 표면에만 집중하다 보면 나의 인생은 그야말로 허무하게 끝나버리고 말 것입니다. 내 안의 심해를 찾아내어 그 묵직함과 고요함을 유지할 수 있다면 어마어마한 자신감과 집중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뉴욕 현대미술과 모마에서 <예술가가 여기에 있다>라는 전시전이 있었습니다. 과연 전시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예술가 마리나는 그저 나무의자 앉아 방문객을 바라만 보았기 때문입니다. 정말 아무 말도 안 하고, 그 어떤 행동도 하지 않고 서로 마주 앉아 바라만 보았습니다. 무척 지루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전시는 잊지 못할 엄청난 감동을 선물했지요. 

 

 

이 순간을 살자

이 전시는 우리의 나쁜 습관을 제대로 꼬집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시간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버릇이죠. 과연 현재를 온전히 사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요? 다들 자기 일이나 뉴스, 업무, 쇼핑, 게임, 운동 등으로 무언가에 끌려가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 버릇이 심한 사람일수록 마리나의 전시는 큰 감동과 반성을 느꼈을 겁니다.

 

 

진정한 지금

지금은 현재의 1초, 2초 같은 단순한 시간의 한 점을 말하지 않습니다. 바로 과거와 미래와 독립된 시점을 의미하는 거지요. 과거의 후회와 미래의 걱정에서 벗어나 지금 이 순간 존재감을 완전히 느끼는 것이 바로 '지금'입니다. 

 

 

자신감

그럼 지금, 고요함을 찾으면 뭐가 좋을까요? 바로 자신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을 해도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느껴지죠. 골리앗을 쓰러뜨린 다윗은 바로 이런 자신감이 가득했던 사람이었습니다. 나 자신의 위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나는 충분히 강하다는 자신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고요한 마음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