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췌] 관종의 조건 / 2023-06-19 / 그들은 관심화폐를 만들었다. 사람들은 광고 보는 좀비가 되었다.
useful-jang 2023. 10. 12. 08:00
1. 시간을 매개로 관심을 세부적으로 측정해 가치를 수량화했고 이를 통해 돈이라는 기존의 화폐와 물물교환을 할 수 있게 했다. 관심 화폐를 만들어냈다.
2. 사람들이 시간을 들여서 볼만한 '관람 가치 Percived Watching Value'만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3. 2014년 10월 한 유튜버가 EXID의 <위아래>를 찍어서 게시한 일명 '하니 직캠' 이슈가 되면서 폭발적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4. 의사결정의 어려움을 설명하는데 정 정보과부화라는 개념보다는 미국의 작가 클레이 셔키가 주장한 '필터 오류'를 활용하는 게 더 접합할 것이다.
5. 사람들의 관심 화폐를 긁어 모오는 것. 플랫폼 기업들이 고도화된 추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들이 사용기간을 최대한으로 늘리기 위해서다.
6. 다큐멘터리 <소셜 딜레마>. 사용자들의 행동을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다. 스크롤을 멈출 수 없게 하여 결국에는 그들이 제공하는 '광고만 보는 좀비'로 만든다는 것이다.
7. 장래희망은 '유명한 사람이 되는 것(49.5%)'이었고, 그다음으로는 '부자가 되는 것(41.4%)'이었다.
8. 일반인 등장 프로그램은 <슈퍼스타K>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이었다. 차별을 둔 것은 참가자들의 이야기에 주목했다는 점이다.
9. 그들만의 스토리가 있었다. 어떤 참가자는 배관공으로 일하면서 가수의 꿈을 잃지 않았다는 것이 부각되었으며
10. 앤디 워홀은 그의 에세이 <앤디 워홀의 폭로>에서 '미래에는 모두가 15분 동안만 유명해질 것이다'
11. 전 세계 슈퍼 챗 후원 순위 1위를 비롯해 최상위권을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게 이상한 일이 아닌 것이다.
- Total
- Today
- Yesterday
- 혁신
- 목표
- 사랑
- 관종의조건
- 변화
- 왜일하는가
- 회계공부
- 방법
- 질문
- 바슐라르
- 일자리구하기
- 감정
- 최고의질문
-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원칙
- 문제
- 지능이란 무엇인가
- 투자
- 현실
- 이해찬 회고록
- 정리
- 물과꿈
- 자신감
- 오류
- 마인드맵
- 집중
- 경험
- 행복
- 완독
- 시작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