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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간을 매개로 관심을 세부적으로 측정해 가치를 수량화했고 이를 통해 돈이라는 기존의 화폐와 물물교환을 할 수 있게 했다. 관심 화폐를 만들어냈다.
2. 사람들이 시간을 들여서 볼만한 '관람 가치 Percived Watching Value'만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3. 2014년 10월 한 유튜버가 EXID의 <위아래>를 찍어서 게시한 일명 '하니 직캠' 이슈가 되면서 폭발적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4. 의사결정의 어려움을 설명하는데 정 정보과부화라는 개념보다는 미국의 작가 클레이 셔키가 주장한 '필터 오류'를 활용하는 게 더 접합할 것이다.
5. 사람들의 관심 화폐를 긁어 모오는 것. 플랫폼 기업들이 고도화된 추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들이 사용기간을 최대한으로 늘리기 위해서다. 
6. 다큐멘터리 <소셜 딜레마>. 사용자들의 행동을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다. 스크롤을 멈출 수 없게 하여 결국에는 그들이 제공하는 '광고만 보는 좀비'로 만든다는 것이다. 
7. 장래희망은 '유명한 사람이 되는 것(49.5%)'이었고, 그다음으로는 '부자가 되는 것(41.4%)'이었다.
8. 일반인 등장 프로그램은 <슈퍼스타K>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이었다. 차별을 둔 것은 참가자들의 이야기에 주목했다는 점이다.
9. 그들만의 스토리가 있었다. 어떤 참가자는 배관공으로 일하면서 가수의 꿈을 잃지 않았다는 것이 부각되었으며
10. 앤디 워홀은 그의 에세이 <앤디 워홀의 폭로>에서 '미래에는 모두가 15분 동안만 유명해질 것이다'
11. 전 세계 슈퍼 챗 후원 순위 1위를 비롯해 최상위권을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게 이상한 일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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