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125~150

[ 변화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

문제 해결의 시작은 무엇이 문제인지 아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좋은 말이지만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고 여유로운 환경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그래서 그보다 더 근본적인 과정에 대해 배워 보았습니다.

 

----

 

1. 지각의 비밀 : 지각은 꽤나 무의식적이다.

사람은 환경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보고 배우는 것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람이 지각하는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격적 이게도 지각, 인식하는 것은 대부분 기억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떨어지는 꽃을 보지만 뇌에서는 그에 대한 추억과 경험을 덧붙여 인식하는 셈이죠.

그리고 그 과정은 뇌의 가장 깊고 상위단계인 무의식에서 진행됩니다.

이런 원리로 인해 같은 것을 보아도 다르게 인식하는 것이죠.

 

 

2. 갈등의 반대

우리는 원하든 원치 않든 누군가와 갈등이 생기기 때문에 인생이 힘들어집니다.

실제로 부부싸움은 이혼의 큰 이유이자 대표적인 사회적 문제입니다.

하지만 갈등이란 원래 2명이 있어야만 생기는 법입니다. 

즉 일단 내가 마음의 평온을 찾는다면 어지간한 갈등에서 벗어날 수 있죠.

 

그리고 갈등은 대부분 욕심과 탐욕에서 비롯됩니다.

때문에 갈등의 반대는 사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이나 마음 챙김에서 사랑과 자비심, 감사한 마음을 강조하는 것인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3. 인식과 삶의 변화

그럼 왜 귀찮고 번거롭게 내가 인식을 변화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나의 정신이 행복과 고통을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평온하고 안정적인 정신을 유지한다면 나의 삶을 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변화가 더 퍼져나간다면 사회도 바뀔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당장 나의 고통을 파악하고 줄여야 하는 주된 목표죠.

나의 인식의 변화가 사랑을 만들고 그 변화는 인류 가치와 윤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