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147~193
[실력을 파는 시대]
과거에는 제품을 팔다가 이제는 서비스를 팝니다.
방망이 깎는 노인은 방망이를 많이 만들지 않아도 보다 섬세한 실력을 팔아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남들이 하지 못하는 신박한 아이디어가 중요하죠.
이번에는 남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배웠습니다.
----
1. GE의 2억 달러 절감
돈을 아끼는 것은 버는 것만큼이나 가치 있습니다.
제너럴 일렉트릭은 디지털 트윈이라고 엔진마다 센서를 달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언뜻 보면 엔진에 센서를 달자는 아이디어는 별 것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걸로 쓸데없는 관리를 줄이고 문제를 미리 예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절약 비용이 무려 연 2억 달러 이상이라고 하네요.
이런 산업의 변화는 한마디로 '고객 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무엇에 즐거워하고,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왠지 인문학을 잘 아는 사람이 구독 경제를 휩쓸 것 같습니다.
2. 구글처럼 생각
구글은 현대 사회의 타의 모범이자 만인의 스승입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모르는 것을 구글 검색을 통해 배우니까요.
이런 구글의 가치를 잘 표현한 문장을 보았습니다.
"아무도 검색 비용을 지불하지 않지만, 검색을 할 때마다 구글이 이익을 얻는다."
내 주변에는 어떤 가치가 있는지 눈을 크게 뜨고 찾아봐야겠습니다.
3. 구독의 수익처
정치인은 투표를 받아먹고 삽니다.
마찬가지로 구독은 구독자가 있어야 살 수 있죠.
그러면 어떻게 구독자를 모을 수 있고 매력적인 가치를 팔 수 있을까요?
저자는 경험이 관건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경험과 재밌는 경험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제는 마케팅 과목에 경험이 들어갈지도 모릅니다.
말은 쉽지만 좋은 경험을 찾는 것은 여전히 막막합니다.
'독서기록 > 독서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독경제] 구독의 손익계산서, 반복수익 ARR, 구독매출의 균형 (0) | 2020.09.26 |
---|---|
[구독경제] 지메일의 베타5년, 그로스 해커, 3개의 방 (0) | 2020.09.25 |
[구독경제] 광고의 종말, 고객 지표, CAPEX to OPEX (0) | 2020.09.23 |
[구독경제] 대고객의 시대, 아마존의 조언, 매장 경험의 힘 - 시작 (0) | 2020.09.22 |
[타이탄] 10초 행복의 힘, 꿈과 목표의 차이 , 바쁨의 죄 - 완독 (0) | 2020.09.21 |
- Total
- Today
- Yesterday
- 일자리구하기
- 완독
- 변화
- 방법
- 바슐라르
- 투자
- 현실
- 감정
-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물과꿈
- 사랑
- 행복
- 경험
- 자신감
- 문제
- 시작
- 회계공부
- 질문
- 목표
- 혁신
- 오류
- 원칙
- 최고의질문
- 관종의조건
- 지능이란 무엇인가
- 왜일하는가
- 정리
- 마인드맵
- 집중
- 이해찬 회고록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