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세상은 바뀌고 있다.

2020. 2. 10. 22:58글쓰기/경제 흐름을 알자

 

이제 인공지능은 이 세상 어디든 퍼져있다. Photo by Jorge Zapata

 

 

세상은 무척이나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그런 말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지금은 그 속도가 장난 아니라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오래오래 편하게 다니면서 적은 월급이라도 받아먹으며 안전하고 안락한 삶을 꿈꿔왔지만, 지금은 그 꿈을 이룰 수 있을지 불안해집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최신 기술을 습득해야 간신히 밥줄을 유지할 수 있다는 압박감을 느껴집니다.

 

 

80년대 컴퓨터를 생각해보세요.

컴퓨터가 보급된 지 70, 80년대에는 컴퓨터는 무척 어렵고 생소하면서 엄청나게 무거운 기계였습니다. 지금은 클릭 한 번으로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을 당시에는 모뎀을 사서 설치하고 전화선을 따로 신청해서 연결하고 복잡한 절차를 거쳐서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사이트에 접속하는 생고생을 했지요. 또한, 모니터에서 나오는 엄청난 전자파는 보기만 해도 눈이 따가웠고, 성능도 무척 안 좋아서 1~2MB 정도 되는 파일도 복사하는 데 한참이 걸리곤 했죠.

 

초창기 인터넷은 이런 화면이었다.

 

이렇게 불편한 컴퓨터였지만, 당시 컴퓨터의 잠재성을 알아본 몇몇 소수의 사람은 컴퓨터 사용법을 빠르게 흡수하고 거대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 시대의 인공지능은 바로 당시의 인터넷과 비슷합니다. 지금 세상은 딥러닝으로 대표되는 인공지능이 점점 지배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준비하지 않으면 거대한 인공지능의 물결에 덮쳐질지도 모릅니다. 초창기 컴맹들도 컴퓨터를 배우기 위해 컴퓨터 교육 붐이 일어난 것처럼요.

 

아직 기회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나 기계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제 많은 사람이 잘 알고 있습니다. 맥도널드나 버거킹에 들어온 키오스크는 인공지능을 모르면 기계에 소리 소문 업이 밀려버릴 수 있다는 공포심을 알려주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업무에는 인공지능을 잘 접목되어 있나요? MIT슬론매니지먼트에서 전 세계의 기업을 대상으로 AI가 적응 레벨을 조사한 자료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4번 [적용과 이해의 격차 DISPARITY IN ADOPTION AND UNDERSTANDING] 부분을 보면 깔끔하게 정리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한 비즈니스 개선 : https://sloanreview.mit.edu/projects/reshaping-business-with-artificial-intelligence/

 

Reshaping Business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The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and Business Strategy Report offers companies a starting point for developing an AI strategy.

sloanreview.mit.edu

 

MIT 슬론매니지먼트가 조사한 기업의 AI 적응도 조사 그래프

 

 

여기서 조사한 자료만 가지고 AI 전체가 그렇다고 말할 순 없지만, 꽤 의미 있는 자료입니다. 이 보고서를 보면 인공지능을 성공적으로 기업에 적용한 사례는 5%, 즉 100개 기업 중 5개 기업만 해당합니다. 좀 더 넓게 봐서 몇몇 업무에 AI를 적용한 경우까지 포함해도 23%밖에 안되지요. 즉 나머지 약 80%에 가까운 기업들은 아직 인공지능을 제대로 적용해보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AI를 공부하고 업무에 적용하면 미래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것입니다.

 

 

활용이 중요합니다.

AI, 기계학습, 딥러닝 등 듣기만 해도 복잡한 수식에 머리가 아픕니다. 수학자나 통계 전문가만 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되지만, 일반인을 그런 것까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인공지능이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는 한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2000년대에 스티브 잡스가 스마트폰의 시장을 열면서 핸드폰 시장은 지각변동이 일어났습니다. 기존 굴지의 기업이던 많은 핸드폰 업체들이 큰 타격을 받았지요. 디카가 나오면서 큰 타격을 받아 망해버린 코닥처럼요. 스마트폰이 큰 흐름을 바꾼 전환점이라고 해서 우리가 스마트폰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성공한 기업이 스마트폰의 잠재력과 기술을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보고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지요. 마찬가지로 다른 성공한 기업은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보면 앞으로의 미래를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