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생에 좋은 업을 쌓아 다음 생에는 좋게 태어났으면...  Photo by Syed Ahmad

 

 

7. 업

 

일이 엄청나게 몰릴 때나, 나는 엄청 고생하는데 친구는 여유 있게 여행도 다니고 즐겁게 사는 것을 볼 때 '전생에 내가 무슨 죄를 지었다고!'라는 한탄과 서러움이 물밀듯이 몰아칩니다. 여기서 '전생에서 지은 죄'를 ''이라고 주로 말하는데, 사실 ''이라는 것은 이런 의미가 아닙니다. 업은 죄의 단위가 아닌 하나의 생각과 행동을 의미하며, 나쁜 일만 아닌 좋은 일도 업이라고 합니다.

 

신념을 가진 종교인의 경우 성찰과 깨달음을 위해 꾸준히 업을 쌓아가고 있는 것이고, 일반인은 자신의 성공과 떼돈을 위해서 하루하루 업을 쌓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나의 행복과 꿈을 위해 자기 계발을 하거나 인생의 계획을 세우는 것 또한 좋은 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타인한테 피해를 주는 행위를 했다면 나쁜 업인 것이지요. 참고로 이처럼 뭔가 하는 것이 업이라고 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뒹굴뒹굴거리면 업이 아닌 것도 아닙니다. 시간을 낭비하고 있으니 나쁜 업으로 적용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나는 어떤 업을 쌓았는지 살펴보세요. 그 업들이 하나하나 쌓여 나의 인품과 미래의 나의 모습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생을 위하여 좋은 업을 쌓자.

 


 

- 7-1. 자해의 업 -

 

마음 속에 이런 업이 차곡차곡 쌓여 나라는 사람을 만들어 줍니다. 마치, 좋은 음식을 먹고 꾸준히 운동을 하면 몸이 좋아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그래서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생각과 행동을 많이 할수록 좋은 업이 쌓여 더 좋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뭐 굳이 이렇게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알만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타인 뿐만 아니라 자신한테 피해를 주는 것도 부정적인 업으로 쌓인다는 점입니다. 요즘 전체주의보다 개인주의가 강세입니다. 개인의 권리와  책임이 커졌지만 그만큼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자신에 대한 자존감과 자신감이 떨어지는 문제도 있습니다. 자신감을 낮추는 것도 자해의 하나입니다. 스스로 자신을 소심함에 몰아갈수록 부정적인 업이 쌓이고 자신의 미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함이나 소심함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요즘 우울증을 겪는 젊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으로 술, 담배나 약물에 의존하기도 합니다. 이것들은 나 자신은 물론 미래의 자신한테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자신감을 찾기 위해서는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답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한테 집중해보세요.

 

 

통계청 주요정신 질환 평생유병률. 초록색 바가 우울증이다.

 

 


 

- 7-2. 미래를 위해 -

 

행복을 추구하는게 좋을까요? 아님 미래의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게 좋을까요? 이런 식의 논리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같이 순서와 중요도를 정하기 어렵습니다. 자기 계발 책이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의 조언을 보면 결국 둘다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현재에 최선을 다하고 미래를 위한 끝내주는 계획을 세우라고요. 그게 쉽게 되면 참 좋겠습니다. 

 

불교용어 중에 찰나생 찰나멸(刹那生 刹那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줄여서 찰나 생멸이라 하는데 찰나는 '매우 짧은 시간'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해석하면 매우 짧은 시간에 생기고 없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자기 이런 용어가 왜 나오냐 하면, 우리의 생각이 바로 찰나생멸하기 때문입니다. 

 

 

수십억개의 뉴런에서는 수많은 생각들이 생겨나고 없어진다. Photo by Alina Grubnyak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라는 말은 너무나 많이, 지겹도록 들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가 아닌 '왜'를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생각이 중요하지요. 똑같은 일을 받아도 나는 불평을 해도 누군가는 웃으면서 후딱 해내기도 합니다. 반대로 남들은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에 나만은 보석을 발견할 수도 있지요. 이런 주관의 차이는 바로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물이 반이 있네와 반밖에 없네의 차이인 것이지요.

 

좋은 업을 쌓기 위해 좋은 행동을 하면 좋습니다만 동기와 목적이 없다면 결국 지치고 맙니다. 내 안으로 떠나는 여행을 즐겁게 보내기 위해서는 '나는 생각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선입견과 편견을 가지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지, 내 주변에서 행복을 못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좋은 행동으로 이어지고, 좋은 행동은 좋은 업으로 이어지고, 좋은 업은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고, 성공적인 인생은 나의 여행을 행복하게 만들어줍니다. 

 

 

선인선과(善因善果) : 선업()을 닦으면 좋은 과보를 받게 된다는 말. 악인악과에 상대되는 말. 선한 행위를 하면 반드시 선한 과보를 얻게 된다.

  -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