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초격차 시대가 온다 2020-02-10

2020. 2. 10. 22:03독서기록

 

 


 

개요

 

저자 : 정두희

1차 : 2020-02-06 ~ 02-06
2차 : 2020-02-07 ~ 02~08
발췌 : https://tinyurl.com/v42tn7e

마인드맵 : https://tinyurl.com/wh2e2xb

파일 :

 

[MAP]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_useful-jang.pdf
0.07MB

 


 

목차

1장 이미 시작된 인공지능의 시대

2장 AI 기술이란 무엇인가

3장 AI 기술과 비즈니스 혁신

4장 혁신은 실행이다

5장 AI 이노베이터 마인드

 

 

 

정리

  1. 첫 번째는 기술적 통찰 technological insight이다. (중략) 4차 산업혁명 시기는 급진적 혁신 radical innovation이 동시다발적으로 등장하는 시대다. (중략) 이러한 시기에는 다시 '기술 밀어 넣기'가 중요해진다. (중략) 스티브 잡스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헨리 포드가 당시 사람들에게 어떤 교통수단을 원하는지 물었다면 '더 빠른 말'이라는 말이 돌아왔을 것이다." 당시 사람들은 자동차가 뭔지 몰랐으니 당연하다.
  2. 두 번째는 창조적 융합 creative integration이다. (중략) '마이 스타벅스 바리스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중략) 스타벅스의 핵심은 고객과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인데, 인공지능 기술이 이를 더욱 강화해주리라 보고 다양한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결합한 것이다.
  3. 세 번째는 분명한 방향성이다. (중략) 모든 과정의 종착지는 고객 경험의 혁신 customer experience innovation이 되어야 한다.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Clayton M. Chirstensen 하버드비즈니스스쿨 교수는 '고객이란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주는 제품을 고용 hire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4. AI를 이용해 기존 제품 및 서비스의 기능을 보완하는 방식이다. 직업과 행복의 관계를 알고 싶다고 TED에 입력하면, 왓슨의 인공지능은 영상 정보, 영상 속 강연 내용 및 자막 정보 등을 전수 분석해, 질문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적중률 순서대로 보여준다. (중략) 유니클로 IQ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선호에 맞는 의류를 추천하는 기능을 강화한 것 역시 이 방식에 해당한다.
  5. 두 번째는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을 대체하는 것이다. (중략)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햄버거 조리 로봇 크리에이터, 로봇 요리사 플리피, 카페X의 바리스타 등은 조리 및 제조의 일부는 자동화 모델로 대체했다. (중략) 길병원은 2017년부터 국내 병원 순위에서 상위 10권 내에 진입했고, 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선사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6. 세 번째는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지닌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다. (중략) 브랜드 전략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데이비드 아커 David A. Aaker 교수는 큰 성장을 추구한다면 무엇보다 새 카테고리를 창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략) 성과는 매우 크다. 과거 1992년에 크라이슬러가 미니밴 minivan 이라는 , 자동차 시장에 존재하지 않던 새 카테고리를 만들었을 때 그 효과는 대단했다. 출시 첫해에 20만 대가 판매됐고, 경쟁자 없이 16년간 승승장구했다. (중략) `음성 기반 쇼핑`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쇼핑 카테고리를 만들어냈다. (중략) 카테고리 창조 전략이 성공하려면 일단 카테고리 그 자체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중략) 1980년대 기업들이 은행 서비스와 신용카드 서비스를 결합해 `원스톱 금융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고객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중략) 아마존은 고객과의 전방위적인 접점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더 풍부하게 얻고 이를 신제품 개발에 반영할 수 있기에 아마존의 고객 편의성은 더욱 향상된다.
  7. 마지막은 제품 및 서비스 가치에 대한 변형이다. 이는 개념적 변형이라 할 수 있다. (중략) 가치제안이란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차별적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것이다. (중략) 팸퍼스 Pampers는 중국용 기저귀를 개발했다. 중국시장에 접합한 합리적인 가격의 일회용 기저귀였다. 그런데 잘 필리지 않았다. (중략) 엄마들의 관심사는 편리함이 아닌 '아기의 숙면'이었다. (중략) P&G는 이를 바탕으로 '골든슬립 캠페인'을 실시했다. 잠든 아기 사진 응모행사였다. (중략) 팸퍼스가 이 시장의 강자 자리를 굳혔다. 중국 엄마들 사이에서 '아기의 숙면'을 제공하는 머스트해브 아이템이 되었기 때문이다.
  8. 가치전달을 변형시키는 방법도 있다. 서비스 및 데이터를 재결합할 필요가 있다. (중략) 인공지능 기반 출판사인 인키트는 베스트셀러 출간율을 90% 가까이 끌어올렸다. (중략) 수요 예측기능 덕분에 기획에 대한 독자 반응을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활용하기 위해 출판 프로세스 자체를 변형시켰다. (중략) 독자가 책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도 바꾼다. 인키트의 100만 회원(독자)은 매주 드라마 시리즈를 보듯 작가의 글을 주기적으로 받아 읽으며 콘텐츠를 즐긴다.
  9. 소니컴퓨터과학연구소 Sony Computer Science Laboratory도 플로 머신 Flow Machines이라는 작곡하는 인공지능을 만들었다, 유튜브에 비틀스 스타일로 작곡된 <대디스 카 Daddy`s> 등을 공개했는데,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 (중략) 이 인공지능은 10분 만에 수십 곡을 쏟아낸다. (중략) GE가 루이빌대학교와 함께 출범시킨 생활가전 아이디어 공유 커뮤니티인 퍼스트빌드 First Build에서는 스마트 쿡탑 Cooktop을 개발했다. (중략) 학교나 병원 등 많은 사람에게 음식을 제공해야 하는 곳이라면 이 스마트기기가 가져다줄 경제적 혜택은 상당할 것이다.
  10. 스탠퍼드대학교 연구원인 로비 바렛 Robbie Barrat은 머신러닝을 이용해 인공지능에 수천점의 그림을 학습시켰다. 이후 생성적 적대 신경망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GAN 기술을 적용해 직접 풍경화를 그리게 했다. (중략) 인공지능을 통한 이러한 방식은 창작에 효율성을 가져다줄 것이다. (중략) 로고디자인도 마찬가지다. (중략) 스타트업, 테일러 브랜드 Tailor Brand는 이 부분을 공략했다. (중략) 자동으로 다양한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해준다. 무료로 말이다. 2014년에 설립된 이 스타트업은 3년 동안 이미 4,500만 개의 로고를 만들어 냈다. 2017년 기준으로 386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월 50만 신규 회원이 플랫폼에 가입하고 있다. (중략) 도요타 자동차는 IBM의 왓슨을 이용해 광고를 만들었다. `직관주행 Driven by Intuition`이라는 제목의 광고인데, 2018년에 오스카상을 받았다. (중략) 마인드엑스 MindX에서 제공한 맞춤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자동차 광고에 직관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했다.
  11. AIA 생명의 경우 "어깨에 타박상을 입어 치료를 받았는데 보험금 신청을 어떻게 하나요?"라고 물으면, 챗봇이 보험금 신청 절차를 알려준다. 또한 챗봇이 고객에게 "계약 체결 과정에서 약관을 전달받으셨나요? 직접 자필로 서명하셨나요?" 등을 물어보는 등 상호작용 수준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므로 (중략) 세계적인 호텔 체인인 메리어트인터네셔널 Marriott International은 아마존의 호텔 전용 알렉사, 알렉사 포 호스피텔러티 Alexa for Hospitality 서비스를 도입했다. (중략) 호텔의 고객은 아마존의 고객이기도 하다. 이 고객이 어느 호텔을 가든 맞춤화된 비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야심 찬 시도이기도 한 것이다.
  12. 최초의 소셜로봇은 MIT 신시아 브리질 Cynthia Breazeal 교수가 개발한 지보 Jibo. 2017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올해의 발명품 25선에 선정되며 화제를 모았다. (중략) 게이트박스 Gatebox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로 가상의 여자친구이자, 대화할 수 있는 홀로그램 홈 로봇이다. (중략) 유머감각 있는 매력적인 친구라는 것이 핵심 콘셉트다. (중략) 인공지능 거울 노베라 Novera는 사용자와의 대화기능을 갖춘 스마트 미러다. 심리학, 미용, 의학 기반으로 건강에 대한 심화된 정보를 주며 대화까지 나눌 수 있다, 독신 여성이 메인 타킷이다. (중략) 주변의 상황을 인식하고 사용자에게 무엇이 필요하고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13. 고객이 미처 깨닫지 못했던 취향 저격 품목을 추천해주는 것이 선호예측을 통한 추천 서비스의 핵심이다. 아마존은 이러한 추천서비스를 통해 일어나는 매출이 전체 매출의 35%나 된다고 보고 있다. (중략) 선호예측 기술은 단순 추적을 넘어 배송까지 적용될 수 있다. 아마존의 `예측배송`이 여기에 해당된다. (중략) 구매 버튼을 누르기 전에 배송 먼저 한다. (중략) 201610월 뉴욕에 설립된 펑션오브뷰티 Function of Beauty는 이를 샴푸 제조에 적용했다. (중략) 고객에게 12억 가지 조합 중 최적의 옵션을 제안한다. (중략) 아직까지 똑같은 샴푸를 생산한 적이 없다. (중략) 2017년 기준 총 1,200만 달러 매출을 거두었으며, 2018년 말 현재 11,000만 달러 가치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