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빌딩 모멘텀이라고 해서 템셉터를 더 좋게 업그레이드 하기 시작했음. 그 만큼 새로운 모멘텀이 개선되고 있다는 뜻

 

반도체 시장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

 

과거의 관점으로만 보면 안된다. 요즘 여의도에서 미팅을 하면 반도체 관련 질문을 많이 하는데, 올해 하이닉스가 20조를 벌었는데 작년 주가와 큰 차이가 없다.  내년에 좋아진다고 해도 내년에 20조를 벌 수 있을까 하는 고민.

반도체가 한국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떨어졌지만, 큰 폭은 아니야. 가장 주력 제품인 d램의 마진은 20~30%정도. 영업 마진에서 이정도면 훌륭한 것. 안 좋은 시장에서도 이 정도 수준이 나오는 것.

 

2차 전지 섹터의 한국시장내 시장총액과 영업이익 비중

사람들이 안전한 곳을 원한3다. 성장성이 보이는 부분인데, 2차 전지를 생각하고 있다. 2차 전지의 시가 총액 기준도 올라와 있는 상태.  반도체의 장비, 5g의 부품들은 지금 사자라는 의견을 드리는 반면, 2차 전지는 아직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함. 

 

 

 

 

반도체 섹터 내의 악제

작년에 비해 매출이 떨어졌다는 그래프. 하지만 불확실성이 크다. 바닥을 가늠하기 어렵다. 가장 좋은 호재 중 하나가 바로 재고이다. 저번에는 재고가 좀 더 빨리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그게 보이기 시작. 

 

 

1분기 낸드 재고가 300억개가 지금 반이나 빠짐. 디램 제고는 아직 재고가 유지되고 있음. 디램 재고가 언제 빠질까?

내년 중반쯤 되면 재고는 정상화 될 것이다. 지난번보다 점점 당겨지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다.

 

 

이번 실적 자료가 나오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반도체의 물량이 나가고 있다는 것. 그 동시에 2가지가 변하고 있다. 고객 들이 물량을 가져가는 패턴이 바뀌고 잇다. 이전까지는 안가져거나 반납기 였다. 지금부터는 6달 짜리 오더가 나오기 시작. 지금 사는 고객은 내년 3월까지 물량을 책정하기 시작했다는 내용. 이런 싸인은 2016년 초였는데, 그 뒤 2년간 사이클을 유지.

 

2번째 패턴. 가격이 생각만큼 안 빠지고 있다. 110불 정도를 유지. 더 싸게 부르는 고객들이 100불 이상을 가져가기 시작. 고객의 납기, 가격의 변화가 있어나고 있다. 고객의 재고가 거의 다 빠졌다는 생각. 서플라이어 재고가 빠지기 시작하는 구는 정황을 알 수 있다/.

 

 

투자는 점점 감소하는 중. 

내년 중반까지는 거의 투자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래서 생산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의미 어떤 분과 이런 얘기를 함. 요즘 반도체 공장은 라인 정리를 하느라 바쁘다. 예전에는 가동률을 올리는 작업을 많이 했는데, 요즘은 효용성을 높이는 작업을 많이 한다. 샌드백을 없애는데 이러면 생산이 떨어진다. 그래서 내년에는 재고소진이 빨리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 이런 것이 주가에 상당한 모멘텀이 될 수 있다고 기대 가능

 

 

가장 두려운 것은 중국.

2019년에 공장을 지어서 2021년에 양산을 하겠다는 중국의 발표. 우리가 중국에 가서 조사를 해봄. 조사한 결과 전부 가짜 뉴스. 사람을 뽑아 d램을 하려면 3~5년 정도가 필요. 랜드는 잘 하는 것 같지만 디램은 아직 멀었다. 아직 계획에 머물고 있는 단계. 지금 

 

 

 

 

 

한국에도 국산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국산화 장비도 점점 일부국산화 19%정도 이루어 졌다. 여기서 국산화를 더 높이는 것이 더 가능성이 크다. 한국이 잘 하고 있는 2가지가 있다. 시장이 크기 때문에 리소스를 투입하는 것, 상대적으로 기술이 쉽기 때문. 여러분이 많이 아는 한국의 장비회사 원익, 테스 등이 국산화를 높여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재료는 어느정도 평준화가 되고 있어.

아직 핵심 공정에 대한 국산화는 어렵지만, 불화수소는 상대적으로 빨리 국산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낸드에 대한 걱정이 많을 것이라 생각. 

하이닉스의 낸드 영업적자가 -50%정도로 심각. 인텔, 웨스턴디지털이 인수위기에 처해있어. 인텔은 SK하이닉스에서 가져오기 위해 예기 중이라고 알 고 있어. 공장이 아닌 인력, 기술 모든 것을 흡수하는 것을 토의중. 마이크론의 경우 웨스턴디지털의 자산을 흡수하는 것으로 토의중. 중국업체가 들어와도 반도체의 좋은 케털리스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

 

 

내년부터 5g가 시작. 여러분이 지금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쓸 수밖에 없음. 5g들어와서 고객이 쓰는 데이터가 30g를 넘어썻음. 또 한번의 데이터 센터 투자붐이 일어날 듯.

 

 

 

 

요약

재고 걱정은 이제 끝났다. 거기에 대한 캐털리스트가 시작되고 있다.

투자에 대한 붐은 아직. 내년 하반기 부터 시작 예정

데이터 센터 위주의 서플라이 체인을 사는 것도 좋은 생각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