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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58~209

[ 알리바바와 페이스북 ]

글로벌 대기업들은 고객들이 모르게 수많은 실험을 진행합니다.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거나, 알리바바에서 뭔가를 구매했다면 말이죠.

그렇게 고객 데이터를 어마어마하게 모아서 데이터 분석에 사용합니다.

 

그런데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에서 실험 설계는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나는 동의한 적이 없는데 나의 권리를 침해한 것은 아닌지,

이런저런 궁금증이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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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리바바의 교훈 : 실험 설계의 중요성

알리바바에서 장바구니 할인 쿠폰 지급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살지 말지 고민하고 있을 때 할인권이 생기면 더 많이 구매할 것이라 생각한 것이죠.

 

그런데 이 실험 결과는 실망적이었습니다. 

더 많이 구매하기보다는 할인 상품권만 얻으려고 악용하는 경우가 많았죠.

그 중요한 이유는 프로젝트 설계가 불완전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할인율을 판매자가 정하도록 한 것입니다.

때문에 할인율에 대한 구매를 제대로 알기 어려웠죠.

철저한 실험설계를 구성할 수 있어야 실험 결과도 제대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의 교훈 : 실험 동의 논란

전 세계인이 보는 페이스북은 뉴스에 대해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뉴스와 부정적인 뉴스를 각각 보여주며 변화를 관찰한 것이죠.

실험 결과 유의미한 변화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실험을 통해 '실험 동의'가 논란의 대상이 되었죠.

실제 많은 기업들이 별도의 동의 없이 이런 실험을 진행하죠. 

기관 감사 위원회는 계획이 무관하다면 동의를 안 받아도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많은 기업이 투명한 결과 공개를 피하려고 합니다. 

저자에 의하면 몰래 실험하는 기조가 생긴다고 할 정도죠. 

실험이 무해하다고 허락을 안 받아도 된다는 것이 찜찜합니다. 

 

 

 

3. 실험 결과를 공개해야 하는 이유

하지만 사업은 단기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때문에 고객과의 소통과 신뢰를 위해서 실험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전 에어비엔비의 사례를 보면 비밀주의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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