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0~84

 

 

이번에 읽는 책은 <오만하게 제압하라>입니다. 제목만 보고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행동하라'는줄 알았는데, '호신술'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바로 직장에서 남자한테 고통받는 여성들을 위한 호신 방법입니다. 여성용 책이지만 남자가 읽어도 무척 도움이 됩니다. 그동안 무의식적으로 얼마나 많은 공격을 했는지를 깨닫고, 서로의 소통방식을 깨달아 보다 평화로운 미래를 그릴 수 있으니까요.

 

-----

 

1. 멈춰 세워라!

현실에서 여성 상사는 남성 부하한테 무시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럴 때 여성은 논리적이고 교양 있는 대화로 해결하려 하지만 소용없습니다. 왜냐하면 남성은 영역의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기 영역에 들어가기 전에 즉, 책상에 가방을 놓고 자기의 영역을 확보하기 전에 멈춰 세워야 합니다.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지 못한 남성은 당혹감을 느끼고 그제야 상황을 파악합니다. 그럴 때 단호하고 짧게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2. 무브 토크의 힘 : 오만

저자는 대화를 하이 토크, 스몰토크, 무브 토크 3가지 수준으로 나누었습니다. 그중 무브 토크는 가장 수준이 낮지만 가장 큰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이 갈등을 빚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이런 대화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남성들은 무브 토크와 스몰토크로 공격하지만(저자는 이걸 공격이라고 하더군요) 여성은 하이 토크로 방어하기 때문에 갈등은 끝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여신의 분노

무브 토크는 바디랭귀지와는 약간 다릅니다. 몸짓과 손짓만이 아닌 영역을 사용하는 대화니까요. 여성은 이런 무브 토크 사용에 부담감을 느끼지만 잘만 사용하면 그 효과는 어마어마합니다. 세상의 모든 남자는 여신의 분노를 두려워하는 법니까요. 얼마든지 사회 속 약자에서 클레오파트라나 아테나가 될 수 있지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