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 실패·변화·성공·목표, 관계, 겸손과 성실

2020. 6. 15. 09:09독서기록/독서일기

p.0~78 (시작)

 

<레이 달리오의 원칙> 책을 독서 시작하였습니다. 두께가 흉기 수준이라 읽을 엄두를 못 내고 있다가 드디어 손에 잡았습니다. 읽고 또 읽다 보면 언젠가 다 읽을 수 있겠죠. 참고로 레이 달리오는 세계 최대의 헤지펀드의 대표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예언하고 위험 관리에 뛰어난 투자자라고 하죠. 이번 기회에 그분의 정수를 흡수하도록 하겠습니다.

 

----

 

1. 실패·변화·성공·목표

책 맨 앞에 보면 돼지 꼬리 모양의 표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저자 싸인인가 했는데 일련의 발전 과정일 도식화 한 것이라고 하네요. 목표를 세우고, 실패하고, 거기서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에 따라 변화하고, 더 큰 목표를 추구하는 일련의 흐름을 반복하면 나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말은 쉽지...)

 

 

2. 돈보다 관계

인문학은 대게 '착하게 살아라'로 결론이 납니다. 심지어 주식책에서도 비슷한 말을 볼 수 있습니다. 돈은 기본적인 욕구만 충족시킬 정도만 있으면 되고, 정말 중요한 것은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그 관계가 더 많은 돈으로 이끌어 준다고 합니다. 옆 동료한테 커피 한 잔 사줘야겠습니다.

 

 

3. 성실하고 겸손하라

진화의 역사를 보면 생존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흘러갔죠. 더 많은 가시나, 더 빠른 다리, 더 긴 목처럼요. 우리도 보다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발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겸손함과 개방적인 마인드, 그리고 꾸준히 실천하는 지구력에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