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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행적 성과관리를 보완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균형성과표 BSC Balanced Scorecard다. 
2. 이때 균형은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등 다양한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는 의미이다.
3. 필자는 독자들이 '조직의 전략으로부터 심사숙고 끝에 도출된 일련의 측정치'로 기억하기를 권한다. 
4. 네 가지 관점에서 균형 있는 성과 측정을 한다.
5. 배분 기준 개선에 대해 경영진에게 제안했다고 하자.(학습과 성자 관점)
6. 제안받은 경영진은 문제의 심각성을 발견하고 이를 반영했다.(내부 프로세스 관점)
7. 고객들이 회사의 제품을 선택해 구매율이 높아졌다.(고객 관점)
8. 자연스럽게 매출과 이익의 향상으로 연결이 된다.(재무적 관점)
9. 모래성 이론 : 한 줌의 모래에서 시작되듯이, 기업의 성장은 가장 기본이 되는 품질 관리에 있다는 이론.
10. BSC가 추구하는 전략적 성과관리를 잘 실현하고 있는 조직을 전략집중형조직 SFO Strategy Focused Organization이라 한다. 
11. 책임 단위별로 활동 결과를 집계하여 성과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는 것을 책임회계 responsibility Accounting이라 한다. 
12. 실제로 많은 최고경영자들은 임직원들이 전략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 전략과 연계된 보고가 거의 없다는 점, 때로는 보고가 너무 다양해서 무엇이 진실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13. <BSC step by step 성과 창출과 전략 실행>의 저자 폴 니벤 Paul R. Niven은 가치창출을 위해 중요한 '방법 How'을 전달하는 것이 전략지도의 첫 번째 역할이며, 이것을 성공 비법 Recipe for Success'이라고 불렀다. 
14. 눈에 직접 보이는 숫자를 통해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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