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4-09 / 질서정연한 중산층의 삶을 추천한다.

2024. 7. 14. 23:14카테고리 없음

 

 

p.222
1. 놀랍게도 그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특별한 것이라고 여기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행동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우리 문화, 나아가 세계 문명의 생존은 문명이 지닌 정신력보다 그 문명에 속한 시민의 도덕성에 더 영향을 받는다. 랄프 월도 에머슨은 "인격이 지성보다 고귀하다"
3. 비범한 사람들은 사귀기에 매우 까다로운 사람으로 밝혀지고 있다. 성격은 삐뚤어져 있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고통을 준다. 
4. 간디와 같은 도덕적인 거인조차도 이 유형에서 예외가 아니다. 그는 아내와 끊임없는 긴장상태에 있었으며, 그의 장남 하릴랄은 그에게 사라지지 않는 재앙이었다. 
5. 많은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려 한다. 성공에 대한 열망이 자신들의 문화에 영원한 흔적을 남기려는 열망보다는 더 강한 삶의 동기가 된다. 
6. 위대한 피아니스트 중 하나인 알프레드 브렌델 "나는 다름 사람보다 더 빨리 연주를 시작한 것도 아니었고 통찰력 있는 독서가도 아니며 여덟 시간의 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7. 나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한다. 나는 질서정연한 중산층의 삶을 추천하고 싶다. 자신의 능력을 개선하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고 믿는 어른을 만나는 것이 도움이 된다. 
8. '낙관적인' 젊은이는 만남을 지속하면서 되도록이면 최선의 임무를 선별해낼 수 있어야 한다. 미래의 창조자들은 다들 똑같은 이유로 문화의 중심지로 모여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