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4-05 / 마음의 개발은 한계가 없다. 지적 능력은 한계가 있다.

2024. 7. 13. 23:14카테고리 없음

 

 

p.189
1. 지도자들의 전기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아주 어린 나이에 권위에 도전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꺼이 모험을 불사하는 능력이다. 
2. 지적 능력의 개발에는 한계가 있으나 마음의 개발에는 한계가 없기 때문이다. 그의 가문은 도덕적인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3. 간디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질 것이 뻔한 편을 들고 있음을 알았다. 그러나 나는 그러한 명분이 옳다는 생각에 마음이 편안했다" 
4. 1877년, 더반의 한 거리에서 간디를 심각하게 폭행했다. 간디는 과연 그답게도 자신을 공격했던 무지한 사람들을 오히려 불쌍하게 여겼으며 경찰에 고소하지 않았다. 
5. 금욕적이고 협동적이며 도덕적으로 모범이 되는 방식으로 살았다. 실천으로 보여주지 못한다면, 윤리적 권위자가 될 수 없다고 느꼈다. 사람들에게 요구하기에 앞서 스스로 변화하고자 했다. 
6. 간디는 두 가지 도전에 직면했다. 그는 인도인들과 영국인들의 마음을 순수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반대로 두 민족은 서로에게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7. 새로운 이야기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그 이야기가 기존의 것을 능가하는 것이어야 한다. 나는 여기서 기존의 이야기를 '대항 이야기'라고 명명하겠다. 
8. 강력한 흥미를 유발하는 선과 악의 투쟁을 담는 마니 교도에 관한 이야기다.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우리를 양편으로 가르고, 양 집단 사이의 갈등을 조장한다. 
9. 지도자는 청중들에게 좀 더 창의적인 방식으로 거듭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교육자다. 간디는 가장 중요한 인간 문제들에 관해서 색다르게 생각하도록 설득하는 데 성공
10. 간디는 먼저 사람은 피부나 선조 역사에 의해 판단되어서는 안 되며, 같은 인간으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 양 진영에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대결하면서도 기품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다는 것. 
11. 지나치게 포괄적인 '우리'가 되어서 예상치 못한 희생이 생긴다. 연결고리를 갖지 못한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불평하게 되고, 주요 표적이 된다. 간디가 힌두교에게 암살을 당한 것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12. 간디는 안전한 독립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전 세계인들을 설득하고자 헀다. 1930년의 소금 행진은 실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13. 어떤 싸움도 어떤 투쟁도 없었다. 마침내 영국은 저항군을 쓰러뜨렸지만 값비싼 대가를 치러야 했다. 즉, 영국은 인도에 대해 더 이상 도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된 것이다. 
14. 지도자들은 실패할 수 있는 특별한 위험 속에 있다. 서른이 될 때까지 스탈린과 히틀러는 주목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이 곧 세계의 지도자가 될 것이라는 생각은 우스갯소리로 들렸을 것이다. 
15. 간디는 희생당한 사람들, 즉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사상가들을 모두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