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3-29 / 프로이트 덕분에 심리학적 문제가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2024. 7. 3. 21:19카테고리 없음

 

 

p.138
1. 프로이트가 동기에 의해, 세 가지 동기란 분류를 즐기는 것, 문제 해결을 좋아하는 것,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열정을 갖는 것이다. 
2. 당시 프랑스 심리학자인 피에르 자네가 프로이트와 유사한 아이디어를 발전시켰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3. 프로이트는 분명하게 인식되지 않는 인간 현상과 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문제 발견자와 체계 구축자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4. 심리학적 문제들이 의미 있는 것이며, 적극적으로 치료되어야 한다는 사실이 주장되고 있다. 이런 것은 프로이트의 용기와 통찰에 기인한 것이다. 
5. 그의 초기 경력은 패배로 가득 찼으며, 그 패배의 원인은 자신감이 부족했던 자신에게 있었다. 하지만 그의 능력과 가능성으로 중요한 공헌을 할 것이라는 믿음을 한 번도 저버린 적이 없다. 
6. 과연 무엇이 어떤 소수의 사람들이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게 만드는가? '생산적인 비동시성'이라는 개념이 필요하다. 즉 많은 요인들이 운 좋게도 동시에 일어나서 적어도 한 가지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것이다. 
7. 나는 창조적인 사람들이 그 시대, 그 분야의 사람들과 일치하지 않는 점을 발견하도록 노력했다. 프로이트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이상한 사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