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3-26 / 프로이트는 두 달 동안 논문 6개를 썼다. 천재의 특징.

2024. 7. 1. 20:42카테고리 없음

 

p.118
1. 모차르트는 유치하고 바보스러운 면과 성숙하고 현명한 면이 최고로 잘 융합된 모습을 보여준다. 
2. 프로이트는 보이지 않는 마음의 층, 즉 무의식의 세계가 있다고 믿었다. 그는 인생 전반기 '강력한' 경험들, 특히 억압의 경험들이 인생 후반기에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야기한다고 믿었다. 
3. 프로이트의 20대는 '사회심리적 유예기'로 볼 수 있다. 최선의 것을 선택하기 위해 적극적인 실험을 계속하는 시기를 말한다. 
4.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란 스스로 생산적인 정체성을 갖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5. 19세기 말에 문화적 삶의 중심은 파리, 런던, 빈과 같은 도시였다. 그러한 도시에서는 사람이 자신의 관심 분야를 잠정적으로 선택한다. 선택의 폭은 항상 좁았다. 
6. 프로이트는 끊임없이 일했다. 하루 종일 환자를 관찰하고 새벽까지 글을 썼다. 그의 생산성을 제1차 세계대전 중반 두 달 동안 6권의 메타 심리학적 논문을 썼다. 
7. 창조자는 전형적으로 그 관심분야의 최전선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가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창조자는 새로운 방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문제와 도전에 직면한다. 
8. 프로이트는 언어 능력이 뛰어났다. '대인 지능'이라고 불렸던 부분에서 탁월함을 나타냈다. 그가 '자연 지능'에 특별한 재능이 있음을 시사한다. 삶의 현상의 유형들을 인식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