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3-21 / 성인이 된 천재는 일반인과 구별되지 않을 수 도 있다.

2024. 6. 29. 22:30카테고리 없음

 

 

 

p.90
1. 최종적인 성취가 항상 아동기에 예측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기만성형이기도 하고, 청소년기나 그 이후까지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2. 모차르트는 이런 특별한 천재라기보다는 '일반적인' 천재의 예라고 볼 수 있다. 그 장르에서 최고 수준의 작품을 만드는 것을 자신의 목표로 삼았다. 
3. 베토벤과 같은 창조자는 자기 시대의 지배적인 장르나 관심분야에 구속되지 않았다. 
4. 놀라운 상승작용을 일으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데이버드 펄트먼은 천재들의 어린 시절에 나타나는 이러한 형상을 '동시 발생 효과 co-incidence'라고 불렀다. 
5. 레오폴트는 근본적으로 보수적인 사람이었다. 궁전에서 인정하는 음악을 작곡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젊은 모차르트에게는 명예나 부, 또는 개인적 가족적 안위가 목적이 아니었다. 
6. 사실 성인이 된 천재는, 자신의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업적을 쌓으면서 활동하는 사람과 구별이 되지 않는다. 이제 그 특권도 사라진다. 
7. 순간이든 영원이든 성취했던 모든 것을 의심하게 된다. 심리학자 잔밤베르거는 '중년의 위기'라고 부른다. 이러한 현상은 10대에 일어나기도 한다. 
8. 천재라고 불리던 사람들은 많이 볼 수 있다. 모든 천재가 스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천재들이 가진 동기는 창조자들이 가진 동기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