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3-19 / 에디슨처럼 학교에서는 평범했지만 인생에서는 A학점

2024. 6. 27. 22:25카테고리 없음

 

 

1. 개인차를 찾아내기 위해 아동기 중기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일부는 처음에 확인된 그 특징을 10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보여줄 것이다. 
2. 인간은 적어도 7개의 독립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할 수 있다. 지능은 가치 있다고 평가되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 '터미너스(터먼의 천재들)'이라고 불리는 터먼의 집단, 창조적인 수행에 있어서 '터미너스'들은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다. 작가나 예술가는 거의 없으며 노벨상을 받은 과학자는 한 명도 없다. 
4. 1942년에 교육심리학자인 레타 홀링워스, 10만 명 중에 한 명 있을까 말까 한 특별히 우수한 학생들을 조사했다. IQ180 이상의 아동들은 행복하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 
5. 사무직 업무를 얼마나 잘 해낼 수 있을지를 예측하고자 한다면 IQ는 꽤 유용한 정보이다. 반면에 기술적인 기능이나 세일즈에서 수행능력을 예측하려 한다면 IQ는 그다지 신뢰할 만하지 못하다.
6. 천재성을 "어떤 특정한 방향으로 우연히 결정된, 크고도, 보편적인 힘을 가진 마음"이라고 주장한 새뮤얼 존슨 박사의 의견. 
7. 윈스턴 처칠이나 토머스 에디슨과 같이 학교에서는 평범했던 아이가 인생에서는 'A 학점을 받는' 경우도 있다. 
8. IQ 검사로 잠재력을 판단하지 않기를 바란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직업과 개인적인 삶의 영역에서 한 개인이 실제적으로 성취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