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3-17 / 한 살 된 아기도 범주를 만들며 그 범주를 혼동하지 않는다.

2024. 6. 27. 08:12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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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는 "누가 비범한가"를 묻기보다 "어디에 비범성이 있는가"를 물어야 한다. 
2. 세 번째 요소는 상징적 실체들이다. 인간은 상정을 인식하고 만들기 좋아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단어, 동작, 그림, 수 및 기호들처럼 물리적이고 자연적인 대상을 말한다.  
3. '발달'이라는 용어, 역동적이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반영한다는 것. 더 나아가 실제 삶에서 개인의 존재와 궁극적인 성취에 의미를 부여한다고 주장한다. 
4. 모든 개인인 타인, 관심분야, 그리고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 환경에 상관없이 모든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5. 누구 한 사람이 대가일 수는 없다. 어떠한 사람도 자신의 현재 활동 분야를 숙달하지 않고서는 창조자로 나아갈 수 없다. 
6. 세 가지 교훈. 경험과 사건을 자신의 삶에 반영하는 능력이 다른 사람에 비해 뛰어나다.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개발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역경에서 무언가를 배우고자 하며 패배를 기회로 전환하고 한다. 
7. 아기의 마음은 혼돈 상태가 아니라 아주 섬세하고 명료한 하나의 정신 장치다. 서너 달 된 아이도 물리적 사물을 잘 지각할 수 있다. 규칙적인 움직임에서 벗어나면 놀란다. 
8. 한 살이 되면 범주로 쉽게 만들어 낼 수 있고 전형적인 식물, 동물, 사람, 장난감, 가구의 범주를 만들며 그 범주를 혼동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