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2024-02-05 / 그들은 '살인'이라는 단어 대신 '해결 가능성'이라고 했다.

2024. 6. 6. 16:54카테고리 없음

 

 


1. 교육자의 자세는 공부할 만한 가치를 지닌 작품에 관심을 갖게 하고 실제로 응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게 얼마나 중요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2. 초기에 히틀러는 반발이 일어나지 않게 조심스럽게 움직였다. 하지만 1930년대 증기와 말기에 들어서면서 유대인들의 시민권을 박탈하려는 타치의 의도는 명확히 드러났다. 
3. 1938년 11월 부모가 살해된 젊은 유대인이 독일인 외교관을 살해하는 사건이 벌어지자 도시를 넘나들며 약탈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소위 '수정의 밤' kristalnacht
4. 홀로코스트 요소 중 첫 번째는 독일 지배하에 있는 엄청난 수의 유대인들이다. 동유럽에 500만에서 600만의 유대인들이 있었는데 외딴섬에 정착시키기에는 그 숫자가 너무 많았다. 
5. 그와 반대로 총살하거나 아사하게 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어려웠다는 점이다. 그래서 사형을 집행하는 이들이 가질 마음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살인방법을 찾는 연구가 시작되었다. 
6. 헤움노와 베우제츠의 포로수용소에서 치클론 B ZyklonB라는 화학약품을 이용한 독가스 살해가 처음으로 실행되었다. 
7. 회의에 참석한 14명의 주요 인사들 중 8명은 유럽 중부의 주요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사람들이었다. 이 회의의 공식 목적은 '유대인 문제의 최종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함이었다. 오찬이 제공되었다. 
8. '살인' 혹은 '살해'라는 단어들을 의도적으로 피했다. 대변인들은 대신 '해결 가능성'이라고 지칭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