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2024-01-27 / 학문을 '과목'과 혼동하기 쉽다. 교재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으로만 생각한다.

2024. 6. 2. 22:10카테고리 없음

 

 


1. 가장 중요한 건 모차르트가 필요한 순간마다 테크닉을 끌어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2. 예술가들에게는 작업의 특성을 기술하기 위해 명료한 '언어'나 '메타언어'가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3. 예술작품을 통해 아름다움과 취향에 대한 감각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의 이해를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예술의 언어는 과학에서의 수학과 대략 비슷한 역할을 한다. 
4. 실용적인 과목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간단하면서도 쓸만한 직관력을 발달시켜온 데 비해 학생들에게는 그런 직관력이 없다. 
5. 교사나 학부모, 그리고 학생들은 학문을 '과목'과 혼동하기 쉽다. 즉, 특정한 자격조건을 갖추기 위한 교사와 교재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이라고만 생각한다. 
6. 실제로 한번 체득하고 내재화하면 전문가들이 자기 식으로 세상을 해석하는 방법, 즉 어린 시절의 각인과 비슷한 것이 된다. 
7. 구두 수선공과 외과 전문의가 '보통 사람'을 아주 다른 과점에서 인식하듯이, 현상에 자기만의 렌즈와 도구를 갖다 댄다.
8. 다윈은 자신의 발견의 사회의 종교적 에토스, 가족의 생각과 완전히 반대되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대중에게 공개하기를 망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