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2024-01-26 / 소크라테스는 칠판이 없이도 이래를 자극했다.

2024. 6. 2. 21:44카테고리 없음

 

 

 

1. 실제로 소크라테스에게는 칠판 같은 것도 없었다. 성가신 질문에 요점을 지적하여  반박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자극했다. 
2. 어렸을 때 오페라를 대부분 매우 싫어했던 기억이 있다. 복잡하게 꼬인 줄거리를 이해하고 음미할 기회를 가지면 누구나 오페라에 반하게 될 것이다. 
3. 나치는 한 민족 전체를 말살하려 했다. 유대인이 군사적으로 위협이 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순수한' 아리아인에게 위협이 되는 '종'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대량학살 작업에 착수했다. 
4. 유교 사회에서 선비가 되는 방법에 대해 신중한 규칙을 세워갔다. 무엇이 좋은 사람이고 좋은 인생인지에 대한 정의가 내려졌다. 
5. 아름다움에 대한 현대적 관점은 그리스 시대보다 더 확장되었음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그리스 시대의 항아리에 감탄한다. 
6. 실제로 우리 모두는 관찰하지만, 실제로 우리 중 과학자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관찰한 것을 체계적 틀 속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7. 잠정적으로 진실이라고 알려진 내용에 의문을 제기하고 확실한 근거가 있는 다른 내용으로 대체함으로 진보는 이루어진다. 
8. 우주의 책은 수학으로 쓰였고, 그 책의 알파벳은 삼각형과 원과 기하 형태라는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유명한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