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2024-01-22 / 무엇보다 나쁜 관습은 바로 '진도'다. 진정으로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2024. 5. 20. 07:56카테고리 없음

 

 

1. 이해를 방해하는 주요 방해물들은 아이들이 어릴 적에 형성하는 어른들로부터 발생한다. 
2. 잘 못 각인된 내용은 변하지 않고 유지된다. 후천적으로 획득된 형질이 다음 세대로 전해진다는 리마로크식 신념처럼 오랜 시간 없어지지 않게 되는 것이다. 
3. 교사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부적절한 표상과 오개념이 지속되는데 가담하게 된다. 단순한 교제와 암기했는지를 평가하는 필기시험 환경.
4. 그중에서도 오랫동안 이어진 무엇보다 나쁜 관습은 '진도'다. 무슨 일이 있어도 어떠한 책을 끝내겠다고 결심한 학생들은, 그 과목을 진정으로 이해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5. 과학적인 개념의 핵심에는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방식이 있다. 표면적으로 '흡연은 암을 유발한다'와 '어떤 사람의 이름에서 성의 철자는 암을 유발한다'의 논리는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