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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징들, 상징적 결과물, 상징체계들을 살펴보자. 단어와 그림 같은 상징들, 수학이나 언어 같은 상징체계, 과학 이론이나 문화적 담론 같은 상징적 결과물. 
2. 신경 체계는 문화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지만, 신경 체계는 언어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화는 그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단어, 이야기, 이론 등을 알 수 있다. 
3. 사람들은 뇌세포나 두뇌가 인지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할 테지만, 사람들 사이에 유행하는 드라마, 춤을 알고 평가할 준비가 충분히 되어 있다. 
4. 나는 상징이란 어떤 다른 실체를 표시하거나 지칭할 수 있는 실체라고 생각한다. 단어, 그림, 다이어그램, 수, 기타 수많은 실체들을 상징이라 할 수 있다. 
5. 2~5세까지의 초기 아동기의 동안, 병렬적인 상징적 측면들이 발달, 각각 '파동 wave', '흐름 steams'이라고 불러왔다. 
6. 신생아들은 보거나 빨기와 같은 한정된 기술과 능력으로 세상을 알게 된다. 덜 생산적인 활동을 피한다. 여기에서 처음으로 행위에 '의미'가 부여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7. 아이는 생후 1년 동안 특정한 기본적인 행동들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인형이나 꽃과 같이 서로 혼동하지 말아야 하는 사물들의 범주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8. 초기 아동기에 작동하는 몇 가지 요소를 밝혀냈다. 그 요소들은 상징화들의 흐름 Steams, 파동 Waves, 통로 Channel다. 상징 발달에 핵심적인 내용이다. 
9. 독특한 발달 과정이 있다. 언어의 경우(18개월 시점에) 두 단어를 연결하는 능력으로부터 시작해 (4~5세에) 복잡한 문장을 말하고 '왜'라는 말로 의문문을 사용하며 
10. 상징 발달의 또 다른 흥미로운 측면은 상장화의 흐름과 동시에 혹은 독립되어 작동하는 양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파동 Waves'이라 불리는 심리적 과정이다. 
11. 첫 번째 예로 파동의 역할 혹은 사건 구조화 event structuring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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