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지능이란 무엇인가 / 2023-11-22 / 지능은 자극이 있다면 누구나 충분히 발달할 수 있다.
2024. 4. 4. 08:03ㆍ카테고리 없음
1. 국가의 위대한 문학적 과제는 자아를 모든 문학적 과제의 중심에 두며 잃을 것이 없고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존재로 만든다.
2. 장사회 field society를 입자 사회와 대조할 수 있다. 장사회에서는 관심, 힘, 통제의 중심이 다른 사람의 손에 혹은 전체로서의 사회에 있다.
3. 사르트르는 '타인은 나의 지옥'이라 했다. 그러나 장사회에서의 개인에게 '타인은 나의 자아'이다.
4. 각 지능의 핵심에 그 지능만의 독특한 계산능력이나 정보 처리 장치가 존재하며, 각 지능에 그 이상의 근본적인 핵심적 계산 능력이 있다는 생각 자체가 더 중요하다.
5. 인지활동은 처리하는 정보의 양이 아니라 특수한 신경 구조가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한 패턴의 존재에 의존한다고 한다.
6. 그렇다면 지능이란 용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중요한 것은 어떤 단어를 사용하느냐가 아니라, 정상적이고 합당한 자극이 주어진다면 충분히 발달할 수 있는 많은 지적 능력을 모든 개인이 가지고 있다는 개념이다.
7. 종합적인 계산 능력에는 논리수학 지능이 요구된다. 계획을 세울 때는 고도로 발달한 자기성찰 지능, 성숙한 자아 인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