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4-06 / 지도자들이 실패를 처리하는 방법에 감명을 받았다.

useful-jang 2024. 7. 14. 19:47

 

 

p.204
1. 지지자들은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처칠이나 드골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바로 직후에 그들 자신이 정권 밖으로 밀려났다는 사실을 알았다. 
2. 나는 지도자들이 실패를 처리하는 방법에 감명을 받았다. 패배를 포기로 생각하지 않았다. 다시 새로운 세력과의 싸움으로 뛰어든다. 
3. 이런 점에서 간디는 모범적이다. '히말라야 대실수' 1919년 영국 군대가 총격을 가해 대규모 참사가 발생했던 것이다. 그러나 실수 때문에 그가 진심으로 옳다고 믿는 행동방침을 중단하지 않았다. 
4. 좌절된다 하더라도 그 문제는 결코 해가 되지 않으며 걱정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것일 수도 있다.
5. 만약 어떤 사람이 통제에 복종한다면 그는 벌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그런 복종이 인간복지에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원해서 통제를 따르는 것이라는 점에서 비폭력 저항은 일반적 원칙과 다르다. 
6. 실패한 결과들을 돌아보고 교훈을 얻는 것에 특별한 기쁨을 느꼈던 것 같다. 그는 종종 "내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슬픔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7. 비범성을 구분 짖는 요소는 관심의 대상에 있다. 사회적 성취와 업적이라는 분야, 아니며 그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는가에 차이가 있다. 
8. 둘째는 혁신의 내용에 있다. 대가였던 모차르트는 기존 음악 장르 내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을 만드는데 전력을 다했다. 
9. 비범한 사람들은 다소 의식적으로 두 가지 선택을 한다. 그들은 사람에게 중점을 둘 것인가, 사회적 성취에 중점을 둘 것인가를, 그리고 자신의 에너지 관련 분야를 마스터하는데 투자할 것인가 아니면 혁신하는데 투자할 것인가를 선택한다. 
10. 셋째, 창의성과 비범성을 정의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다. 창의적인 특성을 가진 개인,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 평가를 내리는 사회나 제도, 세 요소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서 찾을 수 있다. 
11. 간디의 관심 또한 사람의 세계에 있었다. 지역 공동체를 넘어서 더 넓은 사회로 확대되어 갔다. 
12. 명성과 성공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나 서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명성은 한 개인의 관심의 대상으로 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