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3-20 / 장애에도 불구하고 매우 섬세한 그림을 그린 나디아

useful-jang 2024. 6. 29. 09:26

 

 

p.81
1. 공룡에 대해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가진 미국 아이들은 어른이 주는 보상이나 격려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2. 아무리 재능을 타고났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잘 해낼 수 있는 이는 아무도 없다. '학습에 대한 열정'이 없다면 외부적 자원만으로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없다. 
3. 세상에 대해 여전히 무관심하고 병실에 수용된 채로 남아있는 사람도 많다. 창조적인 성취로 연결하여 나중에까지 주목을 받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4. 아동의 지능과 영역 사이의 관계는 중요하다. 꼭 맞아떨어질 때 천재는 특정한 영역을 완전히 마스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5. 그런 장애에도 불구하고 나디아는 학력이 전부터 연필로 매우 능숙하고 섬세하게 말과 사람을 그릴 수 있었다. 
6. 어머니조차 잘 알지 못했던 그녀의 재능은 그녀를 검사하던 의사가 발견한 것이다. 환경과 재능 간 연결고리가 생기면 아이는 가르침이 필요 없게 된다. 
7. 20,600개의 경험 차이를 가진 아이들이 서로 차이가 나지 않는 사람이 되기를 바랄 수 있겠는가? 그들이 일란성 쌍둥이라고 하더라도.
8. 기회를 제공하는 경험에 대해서도 동일한 관점을 가져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