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3-18 / 전문성은 비범성 같은 게 아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비범해지지 않는다.

useful-jang 2024. 6. 27. 21:06

 

 

p.50
1. 다섯 살이 되면 중요한 형태의 이해에 도달한다. 그 이면의 의도나 믿음에 비추어 말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그 이면의 의도나 믿음에 비추어 말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진실이 아닌 많은 것들을 단순히 믿어버릴 수 있다. 세상은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으로 양분되어 있다는 믿음. 인지과학자들은 '교육받지 않은 마음 unschooled mind'을 '교육하는 school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보여준다.
3. 아동은 그 자신이 천재성에 따라 움직인다. 다섯 살 된 아동은 가능성의 정상에 위치해 있다. 자신의 천성과 사회적 제재를 어떻게 조합하느냐가 새로운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가를 결정할 것이다. 
4. 수년 동안 그 영역에서 일을 해왔고 그것의 본질은 다른 사람에게 전수해 줄 수 있는 성인과 맺는 핵심적인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5. 전문가는 그들대로 5만 번 정도의 '시도'를 해보았거나 그들 나름대로의 도해를 머릿속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 체스 전문가는 10년 동안 게임을 통해 실습하고
6. 평범한 사람이 80개 혹은 100개의 숫자를 정확하게 기억한다면 놀라지 않을 사람은 없다. 연습만이 평범과 비범을 나눌 뿐이다.
7. 아이가 청년으로 성장하면서 성격발달은 정체성이란 문제로 옮겨간다.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문제에 직면한다. 
8. 전문성과 비범성은 같은 것이 아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비범해지지 않는다. 그렇게 되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루어낼 수단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