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발췌] 창조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2024-03-15 / 천재는 다른 종이라는 개별성, 차이가 없다는 무차별성, 둘 다 피해야 한다.

useful-jang 2024. 6. 26. 08:35

 

 

p.12
1. 이 책에서 나는 대가 the master, 창조자 the maker, 내관자 the introspector, 지도자 the influencer 등의 네 가지 유형의 비범성들.
2. 위에서 열거한 네 가지 유형의 요소를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모차르트, 프로이트, 간디, 울프의 정신 상태를 잘 이해함으로써 좀 더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3. 로렌츠 더 메디치가 겨우 열네 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외교 임무를 수행하거나, 토머스 제퍼슨이 스물여섯 살에 독립선언문을 작성했다거나.
4. 피해야 할 두 가지, 비범한 사람들을 별개의 종이라는 생각으로 '개별성'을 주장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별로 차이가 없다는 생각으로 '무차별성'을 고집하는 것이다.
5. 실제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한 번쯤 깜짝 놀라게 만들 무언가를 배울 수도 있다. 
6. 넬슨 만델라도 태어날 때부터 훌륭한 사람이 아니었다. 꾸준히 노력하고 발전해 마침내 우리가 존경하는 사람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우리 모두에게 귀감이 되는 것이다. 
7. 목표는 다음과 같다. 모든 비범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유사한 특징을 찾아낸다. 
8. 비범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 사람 자체 individuality, 일하기 위해 선택한 분야 domain, 그의 작업을 평가하는 일련의 사람들이나 제도인 삶의 영역 field을 의미한다.